한은, 3년 2개월 만에 기준금리 연 3.50→3.25%↓.."대출금리는 인하 안 해"
한국은행의 통화정책 전환에도 불구하고 차주들이 금리 인하를 체감하기까지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금융권에 따르면, 5대 은행의 주택담보대출 변동금리는 연 4.59~6.69%로, 금리 하단이 지난달보다 상승했다.
이는 기준금리 인하 기대감이 반영되었지만, 은행들이 가계부채 관리를 위해 대출금리를 유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금융당국의 가계대출 관리 압박이 강화되면서, 주요 은행은 이미 가계대출 금리를 인상한 상태다.
금융위원회는 가계대출 단속을 강화하기 위해 회의를 열었고, DSR 규제를 확대 적용할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은행권 관계자는 “기준금리 추가 인하 시 대출금리 변동 폭은 작을 것”이라고 예측했다.
이은형 대한건설정책연구원 연구위원은 “금리 인하보다 정부 대출 규제가 더 중요한 변수”라고 강조했으며, 박원갑 KB국민은행 부동산전문위원도 서울의 집값은 대출 규제의 영향을 더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금융당국은 가계부채 관리 강화를 통해 부동산 시장의 하향 안정화를 도모할 계획이다.
- 50대 부부 한알 먹고 침대에서 평균횟수 하루5번?
- 내장지방,원인은 비만균! '이것'하고 쏙쏙 빠져…
- 로또 용지 찢지 마세요. 사람들이 모르는 3가지!!
- 먹자마자 묵은변 콸콸! -7kg 똥뱃살 쫙빠져!
- 서울 전매제한 없는 부동산 나왔다!
- 서울 천호역 “국내 1위 아파트” 들어선다..충격!
- "한국로또 망했다" 이번주 971회 당첨번호 6자리 모두 유출...관계자 실수로 "비상"!
- "한국로또 뚫렸다" 이번주 1등번호.."7,15…"
- 목, 어깨 뭉치고 결리는 '통증' 파헤쳐보니
- 개그맨 이봉원, 사업실패로 "빛10억" 결국…
- "서울 동작구" 집값 상승률 1위…이유는?
- 대만에서 개발한 "정력캔디" 지속시간 3일! 충격!
- 월3천만원 수입 가져가는 '이 자격증' 지원자 몰려!
- “고양시 지식산업센터” 1년후 가격 2배 된다..이유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