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3년 2개월 만에 기준금리 연 3.50→3.25%↓.."대출금리는 인하 안 해"
한국은행의 통화정책 전환에도 불구하고 차주들이 금리 인하를 체감하기까지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금융권에 따르면, 5대 은행의 주택담보대출 변동금리는 연 4.59~6.69%로, 금리 하단이 지난달보다 상승했다.
이는 기준금리 인하 기대감이 반영되었지만, 은행들이 가계부채 관리를 위해 대출금리를 유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금융당국의 가계대출 관리 압박이 강화되면서, 주요 은행은 이미 가계대출 금리를 인상한 상태다.
금융위원회는 가계대출 단속을 강화하기 위해 회의를 열었고, DSR 규제를 확대 적용할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은행권 관계자는 “기준금리 추가 인하 시 대출금리 변동 폭은 작을 것”이라고 예측했다.
이은형 대한건설정책연구원 연구위원은 “금리 인하보다 정부 대출 규제가 더 중요한 변수”라고 강조했으며, 박원갑 KB국민은행 부동산전문위원도 서울의 집값은 대출 규제의 영향을 더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금융당국은 가계부채 관리 강화를 통해 부동산 시장의 하향 안정화를 도모할 계획이다.
- 50대 부부 한알 먹고 침대에서 평균횟수 하루5번?
- 대만에서 개발한 "정력캔디" 지속시간 3일!! 충격!!
- 마을버스에 37억 두고 내린 노인 정체 알고보니..!
- 빚더미에 삶을 포가히려던 50대 남성, 이것으로 인생역전
- "한국로또 망했다" 이번주 971회 당첨번호 6자리 모두 유출...관계자 실수로 "비상"!
- 주름없는 83세 할머니 "피부과 가지마라"
- 코인 폭락에.. 투자자 몰리는 "이것" 상한가 포착해! 미리 투자..
- 폐섬유화 환자 98% 공통된 습관 밝혀져…충격
- "한국로또 뚫렸다" 이번주 1등번호.."7,15…"
- 개그맨 이봉원, 사업실패로 "빛10억" 결국…
- "서울 동작구" 집값 상승률 1위…이유는?
- 한의사 김오곤 "2주 -17kg 감량법" 화제!
- “빚 없애라” 신용등급 상관없이 정부서 1억지원!
- 부족한 머리숱,"두피문신"으로 채우세요! 글로웰의원 의)968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