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이 가자지구 접수"?… 트럼프, 또 팔레스타인 강제 이주 카드 논란

11일(현지시각) 압둘라 2세 요르단 국왕과의 회담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이 가자지구를 차지할 권한이 있으며, 현재 그곳에 거주하는 팔레스타인 주민들은 요르단이나 이집트 등 다른 국가로 이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회담 직전 기자들에게 "미국은 가자지구를 가질 것이다. 전쟁으로 황폐해진 그곳을 우리가 차지하고, 유지하며, 소중히 여길 것이다"라며 파격적인 발언을 했다. 이어 가자지구 주민들에 대해서는 "그들은 그곳에 머물고 싶어 하지 않는다"며 "요르단과 이집트 등지에 그들을 위한 땅이 마련될 것이고, 새로운 거주지에서 더 안전하고 행복하게 살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러한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은 즉각 국제사회의 비판에 직면했다. 특히 팔레스타인 주민들의 의사를 무시한 채 강제 이주를 시키려 한다는 비판이 거세다. '인종 청소'라는 지적에 트럼프 대통령은 "200만 명은 그리 많은 숫자가 아니다"라고 답해 논란을 더욱 키웠다.

압둘라 2세 국왕은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이집트가 제안을 준비하고 있으니 섣부른 결론을 내리지 말자"며 직접적인 비판을 피했다. 그러나 "모두에게 좋은 방향으로 해결할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며 미국과 지역 국가들, 특히 요르단 국민들의 이익을 고려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요르단과 이집트가 가자지구 주민 수용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양국에 대한 원조를 삭감할 가능성을 시사하며 압박 수위를 높였다. 하지만 이날 회담에서는 "굳이 자금 지원을 무기로 협박할 필요는 없을 것"이라며 한발 물러섰다.
전문가들은 트럼프 대통령의 계획이 현실화될 가능성은 낮다고 보고 있다. 특히 요르단은 인구의 절반 이상이 팔레스타인계인 만큼, 대규모 팔레스타인 난민 유입은 정치적 균형과 국가 정체성에 심각한 위협이 될 수 있다. 실제로 요르단 의회는 최근 팔레스타인 난민의 정착을 금지하는 법안을 제출한 상태다.
전 요르단 외무장관 마르완 무아셔는 트럼프 대통령의 계획이 1994년 요르단과 이스라엘 간 평화협정의 핵심 원칙을 위반하는 것이라고 지적하며, 요르단의 존립과 직결되는 사안인 만큼 미국의 경제적 압박에도 굴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 "공복혈당" 300넘는 심각 당뇨환자 '이것' 먹자마자..바로
- 37억 자산가, 여름휴가 전 "이종목" 매수해라!! 한달
- 대만에서 개발한 "정력캔디" 지속시간 3일!! 충격!!
- "빚 없애라" 신용등급 상관없이 정부서 1억지원!
- 로또 972회 번호 6자리 몽땅 공개, "오늘만" 무료니까 꼭 오늘 확인하세요.
- 백만원 있다면 당장 "이종목" 사라! 최소 1000배 이상 증가...충격!!
- "한국로또 망했다" 관계자 실수로 이번주 971회차 번호 6자리 공개!? 꼭 확인해라!
- 오직 왕(王)들만 먹었다는 천하제일 명약 "침향" 싹쓰리 완판!! 왜 난리났나 봤더니..경악!
- 일자리가 급급하다면? 月3000만원 수익 가능한 이 "자격증" 주목받고 있어..
- 주식, 비트코인 다 팔아라 "이것" 하면 큰돈 번다!
- 폐섬유화 환자 98% 공통된 습관 밝혀져…충격
- [화제] 천하장사 이만기의 관절튼튼 "호관원" 100%당첨 혜택 난리나!!
- "부동산 대란" 서울 신축 아파트가 "3억?"
- 비트코인으로 4억잃은 BJ 극단적 선택…충격!